콜라겐 제품의 허와 실

길동이이 1 109 2022.11.07 19:16

흔히 젤라틴과 콜라겐을 같은 물질로 알고 있는데 실상은 두 물질은 서로 다른 종류이다. 콜라겐은 단백질 수천가닥이 꼬여서 이루어진 다발모양의 조직인데 여기에 열을 가해 구조가 붕괴돼 녹은 뒤 다시 굳은 물질이 젤라틴이다. 도가니탕이나 닭백숙 등을 끓인 후 다시 식혔을때 만들어지는 젤리형태의 물질은 콜라겐이 아니라 젤라틴이다. 콜라겐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은 조리과정에서 젤라틴이 되면서 그 양이 현격하게 감소한다. 그래서 콜라겐을 녹여서 만든 건강 보조식품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기준치에 미달되는 경우가 많다.


 
유흥주점 사이트

최근 방송통신 심의 위원회는 콜라겐 함유 일반 식품을 피부탄력 개선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과장하여 과대 광고한 홈쇼핑 회사 3곳에 법적제재를 가했다. 식약품 안전처에서도 과대광고한된 콜라겐 제품들을 적발한 바 있다.


 콜라겐 제품 복용시 부작용으로 위장장애,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식욕저하, 가려움증,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생선알레르기 환자는 생선 콜라겐은 금물이다. 콜라겐은 일반 단백질보다 분자크기가 커서 소화 흡수가 잘 안돼서 90%가량 배출된다. 분자크기를 줄인 저분자 콜라겐 역시 무조건 흡수율이 높은 것은 아니다.

시판 중인 먹는 저분자콜라겐 포함 모든 콜라겐 제품은 기능성 콜라겐과 일반 콜라겐으로 나뉜다. 식약처로부터 피부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은 기능성 콜라겐이고, 일반 콜라겐은 그렇지 못한 제품이다.


기능성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해당 원료의 기원 및 개발 경위, 유해물질에 대한 규격, 안정성에 대한 동물과 인체시험 등에 대해 상당히 긴 시간동안 까다로운 심사를 거친다. 반면 일반 콜라겐은 이런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가공식품이나 일반 식품으로 분류된다.

Author

Lv.1 길동이이  실버
0 (0%)

1111

Comments

길동이이 2022.11.09 20:52
차가버섯은 오리나무, 버드나무, 단풍나무 등에서도 자생하기도 하지만 자작나무에 자생하는 차가버섯에 비해 효능이 크게 떨어 집니다. <a href="https://newopstar.com">오피가이드</a>
자작나무의 바이러스에 의해 착생하여 수액을 먹고 자라며 보통 15~20년 동안 성장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